헤이즐 스콧(Hazel Dorothy Scott)은 1920년부터 1981년까지 살았던 트리니다드 토바고 출신의 미국 재즈 및 클래식 피아니스트이자 가수로, 음악적 재능뿐만 아니라 인종차별과 분리정책에 맞서 싸운 선구적인 인권 운동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클래식 음악을 재즈로 변형시키는 독특한 스타일인 "스윙잉 더 클래식스(Swinging the Classics)"를 창안했으며, 1950년에는 미국에서 자신의 TV 쇼를 진행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헤이즐 스콧은 동시에 두 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연주하는 놀라운 기술로도 유명했으며,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신의 예술적 원칙을 지키기 위해 투쟁한 용기 있는 여성이었습니다.
어린 시절과 음악 신동으로서의 성장
헤이즐 도로시 스콧은 1920년 6월 11일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수도 포트 오브 스페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 R. 토마스 스콧은 영국 리버풀 출신의 서아프리카 학자였고, 어머니 알마 롱 스콧은 클래식 피아니스트이자 음악 교사였습니다. 1924년, 그녀가 네 살이었을 때 가족은 미국으로 이주하여 뉴욕시 할렘에 정착했으며, 이 시기에 부모님은 별거하게 되었고 헤이즐은 어머니와 할머니와 함께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헤이즐은 세 살 때부터 피아노에 대한 놀라운 재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들은 음악을 그대로 연주할 수 있는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어머니의 학생이 잘못된 음을 칠 때마다 불만을 표시할 정도로 민감한 청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어린 헤이즐이 피아노로 할머니가 매일 불러주던 찬송가 "Gentle Jesus"를 연주하기 시작했을 때, 가족들은 그녀의 타고난 음악적 재능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알마는 자신의 콘서트 피아니스트가 되고자 하는 꿈을 접고, 딸의 천부적인 재능을 키우는 데 모든 것을 헌신했습니다.
1928년, 단 8세의 나이에 헤이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줄리아드 음악학교(Juilliard School of Music)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줄리아드의 입학 기준 연령은 최소 16세였지만, 그녀의 오디션은 학교 관계자들을 깊이 감동시켰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줄리아드의 창립자가 누군가가 라흐마니노프의 클래식 곡을 즉흥 연주하는 소리를 듣고 화를 내며 그 "신성모독자"를 찾아갔는데, 그곳에서 발견한 것은 손이 너무 작아서 모든 건반을 제대로 칠 수 없었던 8세의 흑인 소녀였습니다. 그녀는 라흐마니노프의 "Prelude in C-Sharp Minor"를 연주했는데, 9도 대신 6도를 연주하는 등 직관적으로 적절한 대체 연주를 했습니다. 이 놀라운 재능을 본 오스카 바그너(Professor Paul Wagner) 교수는 즉시 그녀를 학생으로 받아들였고, 그녀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할렘 르네상스와 카페 소사이어티에서의 활약
1933년, 헤이즐의 어머니는 알마 롱 스콧의 올걸 재즈 밴드(Alma Long Scott's All-Girl Jazz Band)를 조직했으며, 헤이즐은 이 밴드에서 정기적으로 피아노와 트럼펫을 연주했습니다. 이 시기 헤이즐은 할렘 르네상스의 중심에서 성장하며 아트 테이텀(Art Tatum), 레스터 영(Lester Young), 빌리 홀리데이(Billie Holiday), 팻츠 월러(Fats Waller) 같은 재즈 거장들의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훗날 팻츠 월러를 삼촌처럼, 아트 테이텀을 아버지처럼, 빌리 홀리데이를 언니처럼 여겼다고 회상했습니다.
16세가 되었을 때 헤이즐은 이미 라디오 방송국 WOR에서 자신의 라디오 쇼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로즈랜드 볼룸(Roseland Ballroom)에서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Count Basie Orchestra)와 함께 공연을 했습니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 걸쳐 그녀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출연했으며, "Cotton Club Revue of 1938", "Sing Out the News", "The Priorities of 1942" 등의 작품에 참여했습니다.
1939년 겨울, 19세의 헤이즐 스콧은 뉴욕의 첫 인종 통합 나이트클럽이었던 카페 소사이어티(Café Society)에서 데뷔 공연을 가졌습니다. 클럽 소유주 바니 조셉슨(Barney Josephson)이 "헤이즐 스콧이 누구냐"고 묻자, 빌리 홀리데이는 단순하게 "그냥 고용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헤이즐은 흰색 새틴 스트랩리스 드레스를 입고 머리에는 빌리 홀리데이에게 경의를 표하는 신선한 치자꽃을 꽂았으며, 손목과 데콜테에는 다이아몬드를 장식했습니다. 관객들은 처음에 블루스를 들을 준비를 하고 왔지만, 대신 바흐, 리스트, 라흐마니노프의 작품들로 시작하는 세트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헤이즐의 공연 스타일은 혁명적이었습니다. 그녀는 모차르트, 바흐, 쇼팽, 라흐마니노프 같은 클래식 작곡가들의 마스터피스를 연주하기 시작한 후, 점차 싱코페이션과 리듬을 더해 재즈로 변형시키고, 결국 부기우기로 마무리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윙잉 더 클래식스(Swinging the Classics)"로 알려진 그녀의 시그니처 스타일이었습니다. 타임지는 "다른 이들이 클래식을 살해한다면, 헤이즐 스콧은 단지 방화를 저지를 뿐"이라고 썼습니다. 카페 소사이어티에서 그녀는 "카페 소사이어티의 사랑받는 이(Darling of Café Society)"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할리우드 경력과 인종차별에 맞선 투쟁
1940년대 초반, 헤이즐 스콧은 할리우드로 진출하여 영화 스타가 되었습니다. 22세의 나이에 그녀는 여러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출연한 후 할리우드 주요 영화 스튜디오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1943년에는 "The Heat's On", "I Dood It" 등의 영화에, 1944년에는 "Broadway Rhythm", 1945년에는 "Rhapsody in Blue"에 출연했습니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그녀는 자기 자신의 역할을 연기했으며, 주당 4,000달러(현재 가치로 약 106만 달러)라는 파격적인 출연료를 요구하고 받아냈습니다.
그러나 당시 할리우드에서 아프리카계 카리브해 여배우들은 거의 항상 매춘부, 노예, 하녀 역할로만 캐스팅되었습니다. 헤이즐 스콧은 영화 계약서에 어떠한 인종 편견적이거나 종속적인 역할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조항을 명시했습니다. 1943년 영화 "The Heat's On" 촬영 중, 그녀는 자신의 장면에서 흑인 여배우들이 지저분한 앞치마를 입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화를 내며 세트장을 떠났고 의상이 바뀔 때까지 3일 동안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결국 감독은 굴복했고 앞치마는 꽃무늬 드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헤이즐은 또한 흑인 연예인으로서 인종 분리된 청중이나 백인만의 청중 앞에서 공연하기를 거부한 최초의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녀의 계약서에는 청중이 인종적으로 분리되어 있을 경우 계약을 포기할 수 있다는 조항이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녀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왜 사람들이 나, 흑인의 연주를 들으러 오면서 나와 똑같은 사람 옆에 앉기를 거부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이러한 용기 있는 행동은 영화 제작에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했고, 업계에서는 더 이상 그녀를 부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결국 헤이즐 스콧의 영화 경력은 1945년으로 끝을 맺게 되었습니다.
아담 클레이튼 파월 주니어와의 결혼
1945년 8월 1일, 헤이즐 스콧은 할렘의 유명한 애비시니안 침례교회(Abyssinian Baptist Church)의 목사이자 뉴욕의 첫 흑인 하원의원이었던 아담 클레이튼 파월 주니어(Adam Clayton Powell Jr.)와 결혼했습니다. 당시 파월은 36세였고 헤이즐은 25세였으며, 이것은 파월의 두 번째 결혼이었습니다. 그들의 결혼식은 타블로이드 편집자의 꿈과도 같은 이벤트였습니다. 무릎 길이의 흰색 레이스와 새틴 드레스를 입은 신부는 7분 늦게 도착했고, 신랑은 타이어 펑크로 인해 21분 늦게 도착했습니다. 결혼식 후 모든 사람들은 신부의 직장이었던 맨해튼의 카페 소사이어티 업타운으로 이동했는데, 2,000명이 초대되었지만 3,000명이 나타났습니다.
헤이즐과 아담은 매력적인 커플이었으며, 잡지 표지를 장식하고 가십 칼럼에 자주 등장했으며 뉴욕과 워싱턴의 고급 파티에서 화제의 중심이었습니다. 변호사이자 인권 운동가였던 마조리 로슨(Marjorie Lawson)은 훗날 헤이즐의 첫 상류사회 출현에 대해 "그녀는 방에 있는 모든 남자들을 사로잡았다"며 "그녀는 센세이션이었다"고 회상했습니다.
최초의 흑인 TV 쇼 진행자와 매카시즘의 피해
1950년 7월 3일, 헤이즐 스콧은 듀몬트 텔레비전 네트워크(DuMont Television Network)에서 "더 헤이즐 스콧 쇼(The Hazel Scott Show)"를 시작하며 미국에서 자신의 전국적인 TV 쇼를 진행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되었습니다. 버라이어티지는 "헤이즐 스콧은 이 소박한 패키지에서 깔끔한 작은 쇼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그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스콧 자신이라고 했습니다. 쇼에서 헤이즐은 수많은 유명 인사들을 인터뷰했고, 그녀가 구사하는 7개 언어 중 하나로 노래하며 연주하는 공연으로 전국의 텔레비전 시청자들을 감동시켰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인 1950년, 헤이즐 스콧의 이름이 "레드 채널스: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의 공산주의 영향에 관한 보고서(Red Channels: The Report of Communist Influence in Radio and Television)"라는 책에 공산주의와 연관된 의혹이 있는 인물들의 명단에 올랐습니다. 그녀가 공산주의자들의 아지트로 의심받던 카페 소사이어티와 연관되어 있었고, 할렘의 공산당 시의회 후보 벤자민 J. 데이비스(Benjamin J. Davis)를 지지했다고 인정한 것이 표적이 된 이유였습니다.
헤이즐은 자신의 이름을 해명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하원 비미활동위원회(House Un-American Activities Committee, HUAC) 앞에 출두했습니다. 그녀는 공산당원이 아니었으며, 자신이 누구인지, 생계를 위해 무엇을 하는지, 공산주의자도 공산주의 동조자도 아니며 그렇게 불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설명하는 50페이지 분량의 성명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녀는 성명서에서 "이것은 직업적인 가십쟁이, 조직적인 소문 유포자, 분무기를 든 비방 예술가들의 날이다. 교묘하게 꾸며낸 몇 가지 거짓말, 일부 허위 진술, 인상적으로 긴 목록 같은 '레드 채널스'와 수년간의 준비, 희생, 헌신이 죽임을 당한다. 우리는 비열하고 하찮은 사람들의 악의적인 비방으로 폐기되어서는 안 된다"고 썼습니다.
그러나 위원회는 이미 그녀에 대해 마음을 정하고 있었습니다. HUAC에 자발적으로 출두한 것은 헤이즐 스콧이 저지른 실수 중 하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해명하고 싶었지만, 위원회는 이미 결정을 내린 상태였습니다. 청문회에서 확실한 증거를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원회는 스콧이 공연했던 공산주의와 연관된 9개 조직의 목록을 수집했는데, 그녀는 그중 하나만 알고 있었습니다. 헤이즐을 둘러싼 의혹은 그녀의 경력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혔습니다. "더 헤이즐 스콧 쇼"는 청문회 몇 주 후에 취소되었습니다. 이는 미국 최초의 흑인 TV 쇼 진행자로서의 그녀의 업적을 축하받던 바로 그 시기였습니다.
파리로의 이주와 유럽에서의 활동
매카시즘의 피해로 미국에서의 경력이 무너진 후, 헤이즐 스콧은 1957년 아들과 함께 프랑스 파리로 이주했습니다. 파리에서 그녀는 급성장하는 흑인 커뮤니티와 함께 정착했으며, 그녀의 아파트는 제임스 볼드윈(James Baldwin), 레스터 영(Lester Young), 메리 루 윌리엄스(Mary Lou Williams),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맥스 로치(Max Roach),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 같은 미국 연예인들의 정기적인 잼 세션과 모임 장소가 되었습니다. 1958년에는 프랑스 영화 "Le désordre et la nuit"에 출연했습니다.
파리에서 그녀의 피아노 연주는 더욱 편안해졌고 과거의 "부기우기" 스타일에서 벗어났습니다. 미국을 방문하는 동안 그녀는 산발적으로 "Cavalcade of Stars"에 출연했고 CBS의 "Fay Emerson's Wonderful Town" 뮤지컬 시리즈에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또한 찰리 밍거스(Charlie Mingus)와 맥스 로치와 함께 "Relaxed Piano Moods"를 녹음했는데, 이 앨범은 20세기 재즈의 가장 중요한 녹음 중 하나로 간주되며 미국 국립공영라디오(NPR)의 기본 재즈 레코드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었습니다.
1963년, 헤이즐은 제임스 볼드윈을 포함한 수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해외 거주자들과 함께 시민권 운동 기간 동안 워싱턴 대행진을 지지하기 위해 파리의 미국 대사관으로 행진했습니다. 그녀는 1967년에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두 대의 피아노를 동시에 연주하는 독특한 기술
헤이즐 스콧의 가장 인상적인 공연 기술 중 하나는 동시에 두 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연주하는 능력이었습니다. 1943년 영화 "The Heat's On"에서 그녀가 두 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동시에 연주하는 장면은 전설적인 클립이 되었으며,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바이럴 영상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2019년 제61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알리샤 키스(Alicia Keys)는 공연 전에 헤이즐 스콧이 자신의 가장 큰 영감 중 하나라고 언급하며, 특히 스콧이 두 대의 피아노를 동시에 연주하는 것을 본 후 자신도 그 기술을 배웠다고 밝혔습니다.
그녀의 연주 스타일은 단순히 기술적인 면에서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클래식 음악과 재즈를 자연스럽게 융합하는 능력이 탁월했습니다. 그녀는 바흐나 베토벤의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한 후 천천히 싱코페이션과 리듬을 추가하여 스윙 재즈로 만들고, 그다음 부기우기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녀의 앨범들은 히트를 쳤으며, 1945년에는 연간 75,000달러(현재 가치로 약 106만 5천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인권 운동가로서의 유산
헤이즐 스콧은 단순히 뛰어난 음악가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시대를 앞서간 인권 운동가였습니다. 그녀는 인종차별과 분리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비판자였으며, 영화에서 흑인 미국인의 표현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의 영향력을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백인 동료들과 동일한 급여를 요구했고, 종속적인 역할을 연기하기를 거부했으며, 이는 당시 흑인 배우들이 끊임없이 캐스팅되던 역할이었습니다.
그녀의 용기는 할리우드뿐만 아니라 모든 공연 활동에서 나타났습니다. 인종적으로 분리된 청중 앞에서 공연하기를 거부한 것은 당시로서는 매우 위험한 결정이었지만, 그녀는 자신의 원칙을 지켰습니다. 1951년 필라델피아 방송국 WFIL을 통해 그녀는 바흐나 부기에 대해서가 아니라 편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헤이즐 스콧은 7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인물이었으며, 위험할 정도로 영리하고, 아름답고,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의 스타였습니다. 그녀는 재즈뿐만 아니라 클래식 음악과 브로드웨이 뮤지컬 극장에서도 이중적인 성공을 거둔 재즈계의 유산이며, 재즈, 부기, 클래식 음악을 융합한 최초의 예술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죽음과 재발견된 유산
1981년 10월 2일, 헤이즐 스콧은 췌장암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녀는 단지 61세였으며, 아들 아담 클레이튼 파월 3세(Adam Clayton Powell III)가 그녀의 유일한 생존자였습니다. 그녀는 뉴욕 퀸즈의 플러싱 묘지(Flushing Cemetery)에 묻혔으며,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조니 호지스(Johnny Hodges), 디지 길레스피 같은 다른 음악가들 근처에 안장되었습니다. 그녀가 죽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녀를 몰랐고, 그녀의 음악가 친구들만이 그녀를 기억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난 후, 헤이즐 스콧은 마침내 그녀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죽음 이후 수십 년 동안 대중문화에서 대부분 잊혀졌던 스콧은 최근에야 재발견되고 있습니다. 100년이 지난 지금도 그녀는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으며, 알리샤 키스 같은 현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PBS에서 헤이즐 스콧에 관한 다큐멘터리 "The Disappearance of Miss Scott"가 방영되어 그녀의 업적과 유산을 조명했습니다.
헤이즐 스콧은 단지 탁월한 피아노 연주자이자 훌륭한 음악가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시대를 앞서간 민권 운동가였습니다. 그녀는 이 모든 업적을 이룬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중 한 명이었습니다. 헤이즐 스콧은 그녀 이후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이며, 그녀의 영향과 유산에 대해 감사해야 할 인물입니다. 그녀는 음악적 천재성과 사회적 용기를 결합한 진정한 선구자였으며, 그녀의 이야기는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재발견되고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헤이즐 스콧의 삶은 예술적 탁월함과 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장벽을 허물고, 후대를 위한 길을 열었으며, 음악과 인권 운동 모두에서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용기, 재능, 그리고 불의에 맞서 싸우는 결단력에 관한 영감적인 이야기로 남아 있습니다.